제277회 속초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원식
속초시의회사무과

일시  2018년 7월 3일(화)
장소  본회의장

○ 제8대 임시회 개원식순
   1. 개    식
   1. 국민의례
   1. 의원선서
   1. 개 원 사
   1. 축    사
   1. 폐    식

(14시 00분 개식)

○ 의사담당 류창호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의사담당 류창호입니다.
  지금부터 제8대 속초시의회 개원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주시기 바랍니다.
  “ 국기에 대하여 경례 ”
  “ 바      로 ”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 하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부르시겠습니다.
    ( 애국가 제창 )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 일동 묵념 ”
  “ 바     로 ”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원선서’를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의 선서가 끝나면 내빈 여러분께서는 힘찬 박수로 격려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러면,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 최종현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18년 7월 3일 속초시의회 의장 최종현, 의원 김명길, 의원 강정호, 의원 유혜정, 의원 방원욱, 부의장 이영순, 의원 신선익.
○ 의사담당 류창호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원사를 하겠습니다.
○ 의장 최종현  이렇게 바쁘신 와중에도 먼 길 마다치 않고 이렇게 방문해 주신 선배 의원님들, 내외귀빈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인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이영순 부의장님! 신선익 의원님! 방원욱 의원님! 유혜정 의원님! 강정호 의원님! 김명길 의원님! 주대하 도의원님! 김준섭 도의원님! 김철수 시장님! 전길탁 부시장님!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오늘이 있기까지 지방자치의 기틀을 마련해 주시고 노력하여 오신 최창영 의정회장님! 최준집 전 의장님! 홍우길 전 의장님! 박학성 전 의장님! 김종명 노인회장님! 주영래 번영회장님! 김영조 속초소방서장님! 권영호 속초양양교육지원청교육장님! 박명수 6대 하반기 의장님!  최종열 주민자치위원장님! 전준석 속초시새마을지회장님! 서경호 속초시바르게살기협의회장님! 심동혁 시설관리공단이사장님! 하명호 속초상공회의소회장님! 김영만 농협속초지부장님을 비롯한 내외귀빈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뒷자리에 우리 호남향우회 강원도 회장님이신 윤장원 회장님께서 참석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먼저 지난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뜨거운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시고 시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주신 시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민선7기 시정을 펼쳐나가실 김철수 시장님께도 다시 한 번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시민의 기대와 관심 속에 새롭게 출범하는 제8대 속초시의회 전반기 의장직을 맡게 되어 무한한 영광과 더불어 시민들의 변화에 대한 열망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존경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제8대 속초시의회는 시민을 위해 일하는 의회, 시민에게 믿음을 주는 신뢰받는 의회, 시민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의회상을 확고히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시민과 소통하며 감시와 견제라는 지방의회의 기본 역할에 충실하고 민의를 반영한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겠습니다.
  앞으로 속초시의회는 시민중심 의회를 만들기 위해 시민 생활과 밀접한 일자리, 도시문제, 물문제, 복지, 교육, 의료 등에 대한 시민들의 여론과 의견이 의회의 중심과제로 논의돼 정책에 반영되는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미래는 꿈과 이상을 가지고 준비하는 자의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평화라는 시대정신이 지금 속초의 무한발전의 기회를 펼쳐주고 있는 시기에 새롭게 출발하는 제8대 속초시의회가 시민의 마음을 담아내는 민의의 전당으로써 속초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함은 물론 속초시민이 행복해지기 위하여 그 무엇을 할 것인지를 임기가 다하는 그날까지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않고 공자의 가르침처럼 불치하문(不恥下問)의 정신으로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오늘 바쁘신 와중에도 제8대 속초시의회 개원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참석해주신 내외빈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리며 속초시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류창호  다음은 시장님께서 축사를 하시겠습니다.
○ 시장 김철수  속초시장 김철수입니다.
  존경하는 최종현 의원님과 이영순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그리고 함께 자리하신 역대 의장님과 의원님 그리고 내외귀빈 여러분!  
  8만 3천 속초시민들의 기대와 관심 속에 새롭게 출범하는 제8대 속초시의회의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특히 제8대 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나갈 중책을 맡으신 최종현 의장님과 이영순 부의장님을 비롯해 속초시민의 두터운 신임과 선택으로 자랑스러운 속초시의회 의정단상에 서게 되신 신선익 의원님, 방원욱 의원님, 강정호 의원님, 유혜정 의원님, 김명길 의원님 여러분 한분한분께 진심어린 큰 축하의 인사를 올립니다.
  저 또한 위대하고 현명하신 속초시민의 선택을 받아 오늘 8대 속초시의회 개원을 축하해 드리는 자리를 함께하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을 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1991년 지방의회가 부활한 이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속초시의회는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대변하는 민의의 정당으로,  또 민생의 전당으로 풀뿌리 지방자치의 대의를 실현하고 속초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헌신적인 노력을 끊임없이 앞장서 해 오셨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까지 속초시의회가 걸어온 그 길을 이어받아 시민의 현명한 선택을 받은 대의기관으로써 집행부와 상생과 협력의 관계를 정립하고 시민 한 사람이라도 더 행복해 하는 속초를 만들어 나가는데 중심축이 되어주실 것을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의원님들뿐만 아니라 저 또한 선거기간에 불철주야 지역의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며 시민 한분한분을 만나면서 지금 속초는 위기라는 말씀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중 물부족 문제, 난개발 문제, 시민일자리 문제 등 해결해야 할 산적한 과제들이 우리 앞에 있습니다.
  시민들께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지혜를 모아 함께 찾아가라는 엄중한 책무를 의원님들을 비롯한 저를 이 자리로 보낸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우리 속초시를 위한 일에는 시의회와 집행부가 따로 있을 수가 없습니다.
  의회와 집행부는 양 수레바퀴가 되어 균형과 견제, 존중과 상생, 협력의 생활자치, 일상의 자치를 실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어제 민선7기 취임사에서 시민들에게 약속드렸듯이 저는 시의회의 신성한 권위와 권능을 존중하며 시민의 대표이고 대변자이신 의원님들과의 긴밀한 협조 속에서 속초발전을 위하여 고민하고 머리를 맞대고 협의하며 함께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제8대 속초시의회와 민선7기 속초시정의 출범을 속초의 새로운 50년을 준비해야 하는 계기로 삼고 속초를 역동적으로 바꾸어나갈 새로운 40년의 시작을 속초시의회와 시민분들과 함께 시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출발은 희망이 있고 함께 시작하면 꿈은 현실이 될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의 실망은 없을 것이라는 희망을 품고 생활정치, 약속정치, 소통의 정치를 제8대 속초시의회 의원님들과 반드시 이루어나가겠다는 것을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약속을 드립니다.
  시민 한 사람이라도 더 행복해하는 살맛나는 속초건설을 위해 협력적 동반자로써 시정을 견제하여 바른 길로 이끌어주는 조력자로써의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600여 공직자들도 앞으로 먼저 실천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제8대 속초시의회 개원을 거듭 축하드리며 시의회와 시의원 한분한분의 앞날에 큰 영광과 행운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오늘 개원식이 속초미래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가는데 그 뜻과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자리가 되기를 간절히 희망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류창호  이상으로 제8대 속초시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4시 15분 폐식)


○ 출석의원 (7인)
  최종현, 이영순, 신선익, 방원욱
  유혜정, 강정호, 김명길

○ 의회사무과 (5인)
  의회사무과장  최일철
  수석전문위원  이봉진
  의사담당      류창호
  기록          김춘미,김푸름

○ 출석공무원 (21인)
  시장                   김철수
  부시장                 전길탁
  주민생활지원실장       하종수
  자치행정과장           김기중
  교육문화체육과장       박재일
  관광과장               정성훈
  세무과장               박용하
  여성가족과장           임명분
  민원봉사과장           조미환
  경제진흥과장           김용구
  해양수산과장           최찬무
  환경위생과장           김영일
  공원녹지과장           이맹섭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영기
  보건소장               함수근
  상수도사업소장         윤종선
  수질환경사업소장       박만엽
  속초항물류사업소장     함경찬
  환경자원사업소장       안범순
  속초시정보스포츠센터소장     김영숙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심동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