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회 속초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속초시의회사무과

일시  1995년 2월 20일(월) 오전 10시10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회기및의사일정결정의건
2. '95년도시정보고
3. '95년시정업무보고요구의건
4.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5. 휴회의건

부의된 안건
1. 회기및의사일정결정의건
2. '95년도시정보고
3. '95년시정업무보고요구의건
4.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5. 휴회의건

(10시10분 개의)

○ 의장 장헌영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사계장 : 김정윤 의사계장 김정윤입니다.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윤종구 의원 외 4인으로부터 '95년 2월 11일 지방자치법 제39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속초시행정기구설치 조례안 외 5건의 안건을 처리하기 위하여 임시회 소집요구서가 제출됨에 따라 2월 13일 제35회 속초시의회 정기회 폐회중 제3차 의회운영 위원회를 개의하여 제36회 임시회 회기를 2월 20일부터 2월 24일까지 5일간으로 결정하여 의장에게 보고되어 동법 제3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2월 14일 집회공고를 하여 오늘 제36회 속초시의회 임시회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폐회중 위원회 운영사항으로는 지난 2월 13일 의회운영위원회가 개의되어 제36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결정의 건과 관계공무원 출석요구 협의의건을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속초시장으로부터 '95년 2월 7일 속초시행정기구설치조례안, 속초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안, 속초시주차장특별회계설치조례안, 속초시주거환경개선지구조례중개정조례안과 2월 16일 '95년도 시정운영계획 보고를 위한 시정보고서가 접수되었으며 '95년 2월 13일 조승남의원 외 2인으로부터 속초시의회사무과의 설치 및 사무직원의정수등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95시정업무 보고요구의 건과 윤종구의회 운영위원장으로부터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접수되어 속초시의회사무과의설치및사무직원의 정수 등에 관한 조례중 개정조례안은 의회운영위원회로, 속초시행정기구설치조례안, 속초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안, 속초시주차장특별회계설치조례안은 내무위원회로, 속초시주거환경개선지구조례중개정조례안은 산업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회기및의사일정결정의건
○ 의장 장헌영 : 의사일정 제1항 제36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회기및의사일정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지난 2월 13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ㆍ결정한 대로 '95년 2월 20일부터 2월 24일까지 5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95년도시정보고
○ 의장 장헌영 : 의사일정 제2항 '95년도시정보고를 상정합니다. 시정보고에 앞서 이돈섭 시장으로부터 '95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한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 시장 이돈섭 : 존경하는 장헌영 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오늘 제36회 임시회 개회에 즈음하여 의원님 여러분께 금년도 시정의 운영방향을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하며, 아울러 시민의 복지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계시는 의원님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풀뿌리 민주주의의 서막과 더불어 시정사상 처음으로 구성된 초대 시의회의 의원 여러분들께서 그 동안 의회운영의 불모지였던 우리 지역에 의회문화를 창출시켜 온 공로는 우리 시정사에 길이 남을 것이며, 우리 의회가 명실상부한 시민의 대의기구로서 이처럼 성숙한 모습으로 자리잡게 된 것은 그동안 의원 여러분들께서 남다른 열정으로 부단한 노력과 정성을 기우려 오신 덕택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수복지구인 우리 시가 신흥도시로 성장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만은 그 어느때 보다 우리 지역이 세계화의 물결속에서 국제적인 관광도시로서의 발돋움을 시작한 현 시점이야 말로 아주 중요한 때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난해 우리시 전체가 관광특구로 지정되어 앞으로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급성장 할 발판이 마련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영동국제공항과 동서고속전철이 가시화되면서 우리 고장이 새로운 각광을 받기 시작했고 관광개발의 활력을 새롭게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지역 발전을 가속화시켜, 우리 시민생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막대한 영향을 줄 획기적인 촉진제로서 앞으로의 풍요와 번영을 예고해 주고 있는 것이며 우리 지역발전에 대한 시민의 기대와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때문일 것입니다.
  또한 미국과 북한간의 핵협상체결 역시 우리로서는 호재가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제네바에서 서명된 북한 핵문제 해결로 인한 남북한간의 평화유지에 중요한 기틀이 마련되었으며 이에 따라 그동안 침체되었던 남북교류가 다시 활성화되어 설악권과 금강권이 연계된 관광개발이 급속히 추진될 것이라는 희망적인 전망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난번 열린 환동해권 4개국의 지사 성장회의가 환동해권의 중심에 위치한 우리 시에서 열렸듯이 우리의 지리적 위치와 천혜의 관광자원이 이제는 접적지역이라는 소외감과 낙후를 벗어나 세계화를 앞두고 밝은 미래가 보장된 찬란한 속초의 시대를 예약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호기를 맞이한 바로 지금 이때야 말고 우리의 모든 지혜와 슬기를 모아 다가오는 21세기를 준비해야 하며 세계화와 미래화를 향한 활기찬 전진을 하야 할 때라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 금년은 4대 지방선거를 통해 전면적인 지방자치제가 실시됨에 따라 지방분권화의 역사적인 이정표가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앞으로 다가오는 지방화시대는 지역의 창의성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지역간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될 것이며, 저마다의 발전과 번영을 위해서 각 지역별 스스로 힘의 축적과 경쟁력을 길러 낙후의 허물을 벗고자 하는 노력을 기우려 갈 것이 분명합니다.
  이러한 변화와 개혁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후퇴없이 꾸준히 성장해 가기 위해서는 그 어느때보다도 전 시민의 역량과 지혜의 결집이 필요한 때일 것입니다.
  의원님 여러분!
  우리는 우리가 갖고 있는 무한한 발전 잠재력을 바탕으로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우리 모두의 힘과 의지를 모아 역량을 키워 나가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지역에 대한 개발여건이 성숙되어 있는 만큼 이에 부응한 발전을 가속화시켜야 하는 숙명적인 과업을 이룩해 나갑시다. 앞으로 2000년대를 내다보며 국제적인 관광지로서 손색없는 면모를 갖추고 우리 시의 위상이 국내외에 널리 부각될 수 있도록 우리 속초시를 「누구나 오고 싶고 보고 싶어하는 시」로 만드는데 전 시민과 더불어 총력을 기우려 착실히 전진해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금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환동해권의 거점도시로의 육성입니다. 의원님께서도 이미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최근 세계화와 개방화의 추세와 함께 동해권에 인접한 4개국 지방자치단체간의 교류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아시아의 중요 경제권역으로 급부상이 확실시되는 환동해권시대에 대비하여 우리 시가 중핵도시로서의 기능을 선점하여 세계로 뻗어 나가야 할 중차대한 과제를 알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지방자치단체간 교류사업의 활성화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민간교류도 내실있게 지원하므로서 국제화에 대비한 사회저변을 확대해 나가겠으며 전문요원 양성과 함께 세계로의 안목을 넓힐 수 있는 여러 가지 시책을 발굴ㆍ추진함으로써 전 시민의식의 세계화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국제적인 관광도시로의 개발입니다. 우리 지역이 무한한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대외적인 강점으로 작용할 미래의 주력산업이 관광입니다. 이는 향후 우리 지역경제 다방면에서의 커다란 이득을 보장해 주고 우리 시가 발전할 수 있는 희망을 줄 것입니다.
  우선 관광의 질을 높여 다시 찾아오는 요인을 만들고 이를 지역 소득화로 연결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를 주는 관광촌을 육성하는 한편, 각 지역 순회관광루트의 개발과 4계절 관광 이벤트 행사의 개최 등을 통해 체류탐방형 관광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 도심관광 유치에 관건이 될 청초호 유원지개발도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고 외옹치를 비롯한 영랑호와 영금정 유원지 등 대단위의 관광시설 사업에 민간자본이 투자되어 지역발전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관광산업의 육성과 더불어 명실상부한 전국 제1의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관광자원을 조화롭게 개발하고 각종 시설의 유치도 중요하지만 우리 지역주민의 복지와 소득증대, 생활수준의 향상, 그리고 생활환경개선, 사회복지시설의 확충 등 모든 부분에서 복합적인 발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을 수 없으며 모든 면에서 균형된 발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나 하나 착실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셋째, 신뢰받는 봉사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행정의 경쟁원리를 도입해 지방화 시대에 바람직한 공직자상을 정립해가고 지방자치의 기반을 착실히 다져 가는 한편, 대화와 공개행정을 확대하여 시민과 호흡을 같이 하는 민의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지방자치의 역사적인 전환점이 될 4대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선거의 공정한 관리를 위하여 새로운 선거법의 취지를 전 공무원에게 철저히 주지시키고 행정의 엄정 중립자세를 견지하도록 하는 한편, 유관기관 단체와의 공조체제를 확립하여 공명선거와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건전한 사회기강이 확립되는 전기를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지방재정의 확충 역시 지방자치의 기반으로 빼놓을 수 없는 요인인 만큼 이를 위해 배전의 노력을 기우려 나가겠습니다. 체납액 일소를 위한 특별징수 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세원발굴과 세수증대 시책을 개발해 나가겠으며 모노레일 등 경영수익사업도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활기차게 지역개발 사업을 촉진시켜 나가겠습니다.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개선되고 남북교류와 국제협력이 활발해지게 되면 우리 지역은 국내외로부터 각광을 받게 되어 많은 관광객이 올 것이며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도시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등 대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먼저, 주요 도로망확충사업으로 교동과 조양동간 도로개설을 비롯한 11건의 도로사업을 금년도에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기존 미시로 확ㆍ포장 연장등 사업 일부가 정부 양여금지원이 확정되지 않아 유보되어 있는 점에 대해 무척 안타깝게 생각을 하면서 최대한 조속히 중앙재원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우려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도심 주차장의 확충과 교통체중 해소대책도 시급한 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는 단기간내 일시 해결은 불가능하다고 보며 단계적으로 하나 하나 해결하면서 적절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연구 모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청소년 수련관과 보훈회관등 사회복지시설을 건립하여 시민복지 증진에 기여토록 하고 농어촌 발전을 위한 소득기반 조성사업도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환경오염문제 또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지역의 오염문제 해결에 최대의 관건인 하수종말처리장 건설이 착수된 것이 여간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으며 이의 완공시까지 각종 오염원에 대한 단속과 정화활동도 계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동절기 가뭄으로 인한 상수원 부족으로 요즘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듯이 상수도 대책 역시 우리의 시급한 현안사업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쌍천하류에 지하 차수벽 설치 등 취수원 개발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광역 상수도사업도 중앙부처에 건의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우리는 지금 국경없는 무한 경쟁이라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금년은 세계경제질서를 주도할 WTO가 출범하는 해로서 앞으로 각 산업별 생존경쟁을 유발시킬 것이며 지방화 시대에 돌입하면서 지역간의 경쟁도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급변하는 세계정세와 여건변화를 점검하면서 우리가 헤쳐나가야 할 시대적 과업을 착실히 추진해 나가지 않으면 자연 후퇴될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제 우리는 안으로 대외 경쟁력을 키우고 밖으로는 적극적인 국제화를 추진함으로써 다가오는 21세기의 번영된 미래를 향해 힘차게 전진해야만 하며 이를 위해 우리 시민 모두가 동참하여 전 시민의 역량과 지혜를 직결시켜 발전을 촉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21세기를 내다보면은 우리 시가 지니고 있는 지역적 특성과 개발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조화롭고 균형된 지역개발을 이룩한다면 국내 어느 지역보다도 살기좋고 풍요로운 도시가 될 것이라고 확신을 합니다.
  이와 같은 발전을 앞당겨 조기 번영을 누릴 수 있느냐의 관건이 우리의 노력 여하에 달려있는 만큼, 우리 600여 공무원은 새로운 각오와 의지를 가지고 열과 성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우리 시가 환동해권의 중핵도시로서 「누구나 오고 싶고 보고 싶어하는 시」를 건설하는데 의원여러분들을 비롯한 시민 모두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가 있기를 이 자리를 빌어 간곡히 당부를 드립니다.
  이상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가 앞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들은 금년도 시정방침을 중심으로 개괄적으로 설명을 드렸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기획감사실장으로 하여금 업무보고를 통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금년도에는 우리 지역이 밝은 미래를 향해 한걸음 다가서는 뜻깊은 한해가 되고 의원여러분과 시민 모두의 가정에 행운이 깃드는 축복의 한해가 되기를 기원하면서 인사에 가름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1995년 2월 20일
  속초시장 이돈섭
○ 의장 장헌영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실장 나오셔서 '95년도 시정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실장 최상익 : 기획감사실장 최상익입니다. 올 한해도 시정발전을 위해 평소와 다름없이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금년도 우리 시의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94년도 시정결산, '95년도 주요업무 계획과 대통령 공약사업 순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현재 우리 시의 면적은 104,88㎢이고 인구는 지난해 말로 78,499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공무원은 현재 605명이 봉직하고 있고 예산규모는 총 741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3%가 증가한 규모입니다. 다음은 작년도 시정결산입니다. 총 149건의 사업중에서 138건을 완료하였고 11건은 이월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월사업 내역은 도로개설 및 확ㆍ포장등 5건을 비롯해서 11건으로 국ㆍ도비의 하반기 내시로 인해 대부분 연말에 발주된 사업이 되겠습니다. 성과와 보람으로는 우리 시가 환동해권의 중심도시로 부각되어 시민의 자긍심과 성취감을 고취시켰고 전 지역에 관광특구 지정으로 인하여 지역경제와 관광개발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였을 뿐만 아니라 도정 주요시책 행정실적 평가에서도 우수시로 선정되었고 제29회 도민체전에서 3위로 부상함으로 해서 시민의 자기가 높아졌던 한 해였습니다.
  금년에 우리 시가 추진할 주요업무 계획의 중점내용은 지방의 세계화와 전국 제1의 관광도시개발 등 10개사업을 역점시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첫째, 지방의 세계화입니다. 세계화ㆍ개방화의 국ㆍ도정목표를 지방차원에서 완벽하게 실천하고 외국인 관광객에게 불편이 없도록 환경과 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세계화를 향한 의식전환을 위해서 시민의 세계화 의식의 고취를 통해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세와 행태를 전환하고 공무원의 세계화 의지의 실천으로 국제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국제교류 업무의 활성화를 위해서 동해권 인접국가 지방자치간의 교류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으며 훈춘시와의 직항로 개설이라든가 자매결연도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고 기존의 자매도시인 미국 그레샴시와도 지속적인 교류를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시책으로 민간인을 대상으로 해외여행 계획을 사전에 파악해서 대표자를 초청하고 여행기간중 방문국선진사례 등 자료수집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고 우수사례는 시책반영과 함께 사례집을 발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환동해권 4개국 지사성장회의 후속대안 마련 사항입니다.
  그 1단계로 4개국 지사성장회의의 성과 홍보를 극대화하고 2단계는 자치단체간 구체적 교류방안을 연구 개발하며 3단계는 경제, 교육, 문화, 체육 등 분야별로 교류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국제교류 협력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해외 홍보용 소개ㆍ안내책자를 제작해서 관광업체와 여행사 등에 배포하고 민간단위의 교류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다양한 국제관광 행사를 관광공사와 관련 기관등과 협조를 통해 유치하는데 노력하고 세계화를 지양한 전문인력을 양성해서 해외홍보 요원과 국제교류 보조요원으로 지정해서 활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에 따른 시책으로는 국제화 민간추진협의회를 구성하여 우리 시에 국제교류 업무에 대한 지원 역할을 수행토록 하겠습니다.
  둘째, 전국 제1의 관광도시개발입니다. 개발과 보존의 조화속에서 관광특구 지정에 걸맞는 체류형 관광개발과 지방재정을 위한 재정의 한계성을 감안해서 민자유치 개발로 전환을 기하고자 합니다.
  관광개발의 기본방향은 설악ㆍ척산 온천지구는 체류탐방형 관광지구로, 바다ㆍ호수 등 유원지는 인근 관광지와의 순환형 루트를 개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관광객 수용태세 확립을 위해서는 4계절 관광이벤트 행사 개발로 산악마라톤, 해변축제, 설악제 등을 개최하고 특색있는 먹거리촌을 조성해서 지역주민 소득과 즉결시켜 나가겠습니다.
  주차장등 편익시설도 점차 확충하여 관광성수기 교통난 해소에도 힘써 나가겠으며 또한 관광객 물건 안 가져오기 운동도 병행해서 전개하겠습니다. 특수시책으로는 외국어 자원봉사자대를 발족하여 활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청초호유원지개발은 조성규모가 411,015㎡로 670억원을 투자해서 '97년말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말까지 총 213억9천9백만원이 투자되었고 금년에는 80억원을 투자해서 호안매립과 지반처리 등 기반시설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청초호개발은 해운항만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사업내용은 내항정비 및 매립, 그리고 신수로 개설 등이 되겠습니다. 이에 따른 사업비는 총 196억9천9백만원으로 '97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있고 보상업무는 항만청과 위탁계약을 체결해서 시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음 영랑호 유원지 개발은 조성규모가 835,000㎡로서 총 750억원을 투자해서 '91년부터 한일레저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조성현황은 숙박, 운동, 휴양 등 일부 시설을 완료하였고 금년에는 타워형 콘도미니움과 요술의 집등 유희시설을 조성하며 휴양과 레저스포츠 시설을 동시에 개발해 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속초해수욕장 관광지 조성사업은 규모가 348,000㎡로서 총 1,600여억원을 투자하여 롯데건설에서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나 일부 토지의 과다보상 요구와 군부협의회 지연으로 인해서 개발이 늦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만은 조속히 해결되어서 사업이 시행될 전망입니다.
  셋째,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서민생활 안정을 통해 물가불안을 해소하고 경제 활력의 촉진으로 지역의 경기를 부양하는데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의 안정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지역 물가안정에 총력을 경주하여 가격동향관리와 감시조정 기능을 강화해 나가고 노사안정을 통한 산업평화 정착으로 노사화합과 결속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농공단지 입주를 조기완료하여 유휴인력의 고용증대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안정기반 정착을 위해서는 사고예방을 위한 위험요인을 사전 제거하여 시민 불안감을 해소시켜 나가겠고 규범과 질서의식 운동의 대대적인 전개를 통해 도덕성과 윤리성을 회복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지방자치역량의 제고입니다.
  지방자치의 완벽한 준비와 공정한 선거관리 체제를 구축하고 자치역량의 증대와 지방재정의 확충에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대 지방선거문화의 정착을 위해서는 법정 선거사무의 엄정한 관리는 물론 불법선거운동의 감시단속을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선거사범신고 센타와 특별 단속반을 운영해서 사전 선거운동의 단속과 엄격한 법집행 체계를 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치행정 기능의 강화를 위해서는 현장위주의 봉사행정을 구현해서 행정 관리체제의 혁신을 도모하고 지방재정력 확충사업으로 경역행정을 실천하고 자주재원의 지속적인 발굴을 위한 세무조사 강화 등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시책으로는 콘도미니움 지방세 징수방안 개선으로 분양자 징수에서 업체대표를 대상으로 징수하는 방안으로 지방세법 개정을 건의하겠습니다.
  특히 '94년도 지방세특별감사결과 우리 시에서는 횡령 등의 비리가 단 한건도 없었고 앞으로도 깨끗한 세무행정 풍토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행정의 신뢰기반 구축입니다. 지방화 시대를 맞이해서 새로운 공직자상을 정립하고 시민과 호흡을 같이 하는 민의행정을 실천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신뢰 봉사행정 정착을 위해 행정의 경쟁원리 도입을 위한 사기업체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공개행정의 확대로 민과 관이 일체감을 조성하여 불신감을 해소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의 시정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서는 각 계층과의 현장행정을 통해서 다수인 관련민원을 해소하고 선행ㆍ모범시민을 발굴 시상하고 수범사항은 널리 파급, 자긍심을 고취시켜 나감은 물론 민간단체, 자생조직과 인정의 고리맺기 등 인보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증명민원 중계제를 운영하여 민원인이 동사무소나 시에서 동시에 증명민원 써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농어촌 잘살기운동의 활력화입니다. WTO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의 정확한 전달을 통해서 농어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관광특화품목의 집중개발로 농어촌 경제활성화에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농어민 정주의식 제고를 위해 빚줄인 마을 『대상제』시책에 전 농가 동참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고 UR대응특화사업 개발비로 1억2천3백만원을 융자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기반시설 확충사업으로 마을 진입로 등 7개 사업에 3억2천3백만원을 투자하고 관광객 기호농산물을 집중 생산해서 지역 상품화하며 민속공예품 개발과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사업으로 직판장과 배송센타 등을 설치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광특화작목 개발보급 시책으로는 야생화인 할미꽃, 돌단풍등과 유실수ㆍ자생수종 등 분재를 통해서 소득과 직결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어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어업기반 조성사업에 10억5천8백만원을 투자하고 어가소득 직결과 연안자원조성 사업에 4억2천3백만원을 투자하고 수산물 유통구조 개선으로 전문판매장 설치와 직거래망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사진항 개발은 총 4개 사업에 76억9천5백만원이 소요되나 이미 25억2천9백만원을 투자하였고 앞으로 45억1천4백만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며 금년에는 기반조성사업으로 6억5천2백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시책으로는 수산물 직거래망 자매결연 추진으로 '94년도에 어민후계자협회에서 부천시 소사구 극동APT단지와 연결하여 명란, 창란 등 2천2백8십6만원 상당의 물품을 판매하였고 금년에는 대전, 수원 등 대도시로 거래망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일곱째, 시민복지 수준의 향상입니다. 아직도 성장의 그늘 속에서 가난과 괴로움으로 고통받고 있는 불우한 이웃들에 대해 시혜의 폭을 넓혀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층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거택보호자 생계지원자 자활 자립의욕 고취사업을 연중 실시하고 인보사업 전개의 활성화를 통해서 더불어 사는 사회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사회복지시설의 확충 및 지원사업으로서는 청소년수련관 건립을 상반기중 착공하고 노인회관 건립 4동에 2억5천만원과 보훈회관 건립도 1억9천만원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노인, 청소년, 부녀자 계층에 대한 사회 참여기회도 적극 지원하여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여덟 번째, 도시기반시설의 확충입니다. 도로망의 확충은 접근 교통망 기대여건 변화에 맞춰서 전력을 다하여 수도권과의 교통망 개설에 대비한 시내와의 접근성 마련을 위한 수용시설 설치를 검토하고 인근지역 통과차량의 우회화로 도심 교통난을 해소하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자 합니다.
  금년도 도로망 확충에 투자되는 예산은 총 12개 노선에 5,824m에 77억8백만원으로 교통∼조양동간 우회도로 개설, 조양동∼청초천간 도로개설 등이 되겠습니다. 상ㆍ하수도시설 확충은 먼저 상수원 개발로 2011년 급수인구가 120,000명으로 예상됨에 따라서 상수도시설을 현 40,000톤에서 70,000톤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1단계공사는 10,000톤을 증설했고 2단계 공사는 311억원을 투자해서 30,000톤 규모의 취수원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하수도시설은 3개 사업에 10억4천6백만원이 투자되겠고 확장사업에 6억6천8백만원, 상습 침수지역에 해소사업에 2억2천만원, 준설과 보수사업에 1억5천8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도시환경 정비사업으로서는 시가지 정비와 시설보수사업에 4억5천7백만원 도시기본 계획의 재정비 지적고시 용역사업에 1억4천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주택건설 및 택지개발사업으로 우리 관내에서 건설중인 타 기관과의 업체사업이 되겠습니다. 주택건설은 대한주택공사 등 6개 업체에서 7개 단지 5,017세대분의 APT를 건립하므로서 주택보급율은 90%로 올라 올 계획입니다.
  다음 택지개발사업은 한국토지개발 공사에서 2개 지구에 652,329㎡를 조성하고 있고 현재 청초지구는 50%, 조양지구는 15%의 분양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홉 번째, 환경보존 및 오염방지입니다. 맑은물 보존시책 추진은 상수원 보호구역의 감시ㆍ통제시설의 강화로 1급수를 유지해 나가고 호수와 연안의 오염방지를 위해 청초호 준설을 비롯한 3개 사업에 35억3백만원을 투자하겠습니다.
  또한 맑은물 공급시책으로는 공동주택 저수조 수질검사 봉사대를 운영해서 봉사대 조직 38개 단지를 대상으로 매분기 저수조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오염원을 사전에 방지함은 물론 행정신뢰도를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쓰레기 종량제 조기정착을 위해서는 쓰레기 배출량 최소화에 노력해 나가겠으며 시민운동의 활발한 전개로 국토 대청결과 자연보호 운동을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아울러 폐자원 재활용 운동 추진으로서 건축자재인 스치로풀의 용융시설을 설치해서 융해물의 재활용과 쓰레기량 줄이기에 기여하겠고 버려지는 서적을 선별해서 쓰레기 매립장내에 이동문고에 설치하고 양서보내기운동에도 동참할 계획입니다.
  대단위 쓰레기 매립장 조성사업은 지금까지 총 20억4천6백만원을 투자하여 진입로와 일반 기반시설을 완료하였고 금년에는 옹벽보강과 매립장 조성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하수종말처리장 건설사업은 총 68억7천1백만원이 투자되었으며 금년에도 94억2백만원을 투자하여 침전지, 폭기조등 기초시설공사를 계속해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열 번째, 문화창달 및 체육진흥입니다. 문화 예술단체 지원을 통해서 예술인 활동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지방체육의 활성화와 생활체육의 저변확대에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지역 문화창달을 위해서는 문화예술단체를 지원하여 공연행사와 각종 대회참가를 유도하고 정도 600주년기념 사업으로 설악제등 향토축제를 확대 개최함은 물론 수준높은 문화예술행사 유치를 위하여 유명극단 오케스트라 등의 초청공연을 실시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시책으로는 참소리박물관 설치는 부지 116,000㎡의 건축물 연 5,000㎡ 규모로 '99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여 시민, 관광객등을 대상으로 소리역사의 학습기회를 제공코자 합니다.
  체육진흥 활성화를 위해서는 생활체육의 보급을 확대해 나가겠고 모두가 즐기는 체육, 이벤트 행사로 건강달리기, 체육교실운영 등을 실시하고 유망종목을 집중 육성함은 물론 우수선수를 발굴하여 취업알선과 체육지도자로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지역의 대통령 공약사업인 속초 해양박물관 건립입니다. 현재 구상하고 있는 사업계획은 약 33,000㎡ 규모로 615억원을 투자하여 2007년 완공할 계획으로 '94년 4월부터 지금까지 사업계획 제출과 국고보조 신청등을 수차례 걸쳐 하였으나 해운항만청의 견해는 전액 국비사업이고 현재 추진중인 부산해양박물관의 건립사업과 중복되므로 해서 곤란하다는 회시를 받은 바 있습니다만은 본 사업의 실천을 위해서는 사업비의 지원 건의와 국비지원 불가시에 용역에 의한 기초 조사결과 민자유치 방안등을 검토하고 있다는 내용을 끝으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장헌영 : 수고하셨습니다.

3. '95년시정업무보고요구의건
○ 의장 장헌영 : 의사일정 제3항 '95년시정업무보고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김종수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수 의원 : 김종수 의원입니다. 의안번호 332호, '95시정업무보고 요구의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로는 부서별 '95년 시정업무 보고를 통하여 도출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사전에 방안을 모색해 나감으로써 사업효과를 배가시키고자 합입니다.
  주요골자로는 '95년 주요사업 단위별 1천만원이상 사업에 대한 현황과 추진개요, 기대효과, 문제점 및 대책이고 주요시책사업은 별첨에 있습니다.
  그 밖에 관련사항 등의 보고목록은 유인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장헌영 :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는 의원 없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표결토록 하겠습니다. '95년도 시정업무 보고요구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 의장 장헌영 : 의사일정 제4항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윤종구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구 의원 : 윤종구 의원입니다. 의안번호 제333호 제출한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안이유로는 '95년도 시정업무 보고요구에 대하여 부서별 보고사항을 청취코저 하는 것입니다.
  주요골자로는 일정별 출석공무원 현황입니다. 1995년 2월 22일 수요일에는 내무위원회에 총무과ㆍ사회진흥과ㆍ회계과장을, 산업위원회에서는 가정복지과ㆍ산업과ㆍ수산과ㆍ녹지과ㆍ수도과ㆍ위생환경사업소장을 출석요구하며 '95년 2월 23일 목요일에는 내무위원회에 지적과ㆍ교통관광과장을, 산업위원회에는 환경보호과ㆍ건설과ㆍ도시과장께서 출석하셔서 '95년도 사업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간 일정표는 별지를 참조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의장 장헌영 :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는 의원 없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표결토록 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휴회의건
○ 의장 장헌영 :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건을 상정합니다. 각 위원회에 회부된 조례안 심사와 '95년도 시정업무보고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95년 2월 21일부터 2월 23일까지 3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월 24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에 알려 드리면서 제36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5분 산회)


○ 출석의원 : 10인
  윤종구   장헌영   김종수   정영태
  장동희   최창영   여석창   이태근
  전상익   한영환
○ 출석공무원 : 12인
  시장   이돈섭
  기획감사실장   최상익
  총무과장   김동운
  사회진흥과장   어재석
  세무과장   김종옥
  회계과장   신부웅
  시민과장   전재남
  수도과장   최철규
  교통관광과장   김창욱
  보건소장   최종문
  상수도사업소장   배만근
  위생환경사업소장   장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