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0회 속초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속초시의회사무과

일시  2020년 9월 23일(수)
장소  본회의장

○ 제300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민의례
   1. 개 회 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의)

○ 의사담당 이세문  지금부터 제300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국기에 대하여 경례 ”
“ 바     로 ”
  애국가는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부르시겠습니다.
    ( 애국가 제창 )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 일동 묵념 ”
“ 바     로 ”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신선익  존경하고 사랑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철수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공직자 여러분! 요즘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부는 9월을 맞아서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돼서 매우 반갑습니다.
  먼저 지난 9월 초순경 강풍과 집중호우를 동반한 제9호 태풍 마이삭과 제10호 태풍 하이선을 대비한 우리 시의 선제적 행정대응으로 시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또한 빠른 피해복구를 위해 현장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는 김철수 시장님과 모든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태풍 피해시설물에 대한 응급복구 등을 위해 제4회 추가경정예산을 신속히 의결하고자 제300회 임시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태풍피해 현장 22개소를 이틀에 걸쳐 방문하여 상습침수지역 및 산사태 등 피해상황을 조사하고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였습니다. 이번 예산안을 보면 도로 및 하천 응급복구, 가로등 및 하수관로정비, 어항시설 복구 등 시민들의 실생활과 밀접하거나 생업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며 사유재산 피해에 따른 재난지원금 등 신속하게 예산반영이 필요한 예산이라고 판단됩니다. 집행부에서는 이러한 점은 감안하여 신속한 예산집행으로 피해복구에 주력하여 주시고 매년 반복되는 상습피해지역에 대해서는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노력과 대응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집행부공직자 여러분!  
  이제 다음 주면 민족최대의 명절인 추석연휴가 시작됩니다. 올해는 예년과 달리 코로나 확산을 우려해서 정부에서는 고향방문 자제를 권고하고 있으며 이에 동참하자는 사회적 분위기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론보도를 보면 우리 시를 비롯해서 강원도권 호텔 등 객실예약률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추석 연휴기간 동안 우리 지역에 많은 관광객 방문이 예상되며 이에 따른 관광지 및 시설에 대한 철저한 방역 및 예방수칙 준수 등 관광객 맞이를 위한 선제적 대응 및 관리가 요구됩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실행 중에 있습니다. 자신은 물론 가족과 사회공동체 전체의 안전과 지역경제를 위해 생활방역수칙 준수에 모두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추석명절을 맞아 우리 주위에 어려운 이웃을 다시 한 번 살피시고 단 한 명이라도 소외되지 않고 나눔과 사랑이 함께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요즘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합니다. 환절기 감기예방을 위한 건강관리에 특히 유념하시고 그 어느 때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한가위 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이세문  이상으로 제300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 개의하겠습니다.
(10시 06분 폐식)